본문 바로가기
보라카이 오라 프리다이빙

프리다이빙

프리다이빙이란

프리다이빙(freediving)

수중에서 무호흡(apnea)으로 하는 모든 활동을 총칭한다.
외부의 다른 장비없이 무호흡상태에서 최대수심에 도달하거나, 수평으로 최대 거리 잠영하기, 길게 숨 참기 모든 것을 총칭한다.

Static Apnea(STA)

얼굴을 물(수영장, 바다 등)에 담그고 숨을 얼마나 오래 참는지 시간을 재는 종목이다. 일반적으로 수영장에서 많이한다.

Constant Weight(CWT)

하강과 상승 시 줄을 건드리지 않고 오로지 오리발과 손만 이용한다. 다이버는 일정한 무게의 웨이트를 착용해야하며, 줄은 하강 후 올라오기위해 한번만 잡을 수 있다.또한 다이빙 도중 본인의 웨이트를 풀거나 다른 어떤 부력기구를 사용할 수 없으며, 오직 본인의 힘으로만 잠수하고 돌아오는 경기이다. 프리다이빙 종목 중 가장 인기있는 종목이다.

Free Immersion(FIM)

오리발을 사용하지 않고 오직 줄을 이용해 라인을 당기면서 하강과 상승을 해야하는 종목이다. 다이버의 선택에 따라 머리를 아래로 한 후 거꾸로 하강 또는 다리를 아래로 한 후 서서 하강할 수 있다.

Dynamic With Fins(DYN)

최소 25m 길이의 수영장에서 잠영으로 이동거리를 측정하는 종목으로 손은 사용하지 않고 오직 오리발만 이용해야 한다.

Dynamic Without Fins(DNF)

역시 최소 25m 길이의 수영장에서 거리를 측정하는 종목으로 오리발 없이 팔과 다리만을 사용해서 기록을 내야 한다.

No Limit(NLT)

무게추 속도를 이용해 빠른 속도로 하강 후 상승할때는 부력기구를 이용해서 빠르게 올라온다. 가능한 빠르고 깊이 내려갔다가 빠르게 올라오는 종목으로 프리다이빙 종목 중 가장 깊은 수심기록을 가지고 있다.

Variable Weight(VWT)

하강 시 무거운 무게추 썰매의 힘으로 내려간 후 상승시에는 오리발 또는 줄을 잡고 올라온다. 과거에는 하강 시 머리를 아래로 하고 내려가는 방식을 사용했으나, 근래에는 발을 아래로 서서 내려가는 방식을 사용한다.

상단으로